News &
Column

> News & Column > KDS Stories

KDS Stories

KDS가 수행하고 있는 프로젝트 현장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.

[사업활동] 이라크(KRG) 조세제도 개혁 역량강화 과정
제목 [사업활동] 이라크(KRG) 조세제도 개혁 역량강화 과정
작성일 2019-11-11
내용




한국개발전략연구소(KDS)는 한국국제협력단(KOICA)의 위탁을 받아 개발도상국 공무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CIAT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19922일부터 105일일까지 이라크(KRG) 조세제도 개혁 역량강화(2019-2021)과정’ 1차년도 초청연수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. 금번 초청연수는 재정부, 법무부, 기획부 등 이라크 쿠르드 자치정부 공무원 총 10명이 참가하여 한국국제협력단(KOIC) 연수센터에서 14일간 진행되었다.

 

동 연수과정은 한국의 조세제도 및 행정 관련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이라크(KRG)의 조세제도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 마련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, 구체적 사례를 공유하여 이라크(KRG)의 조세관련 규정 정비 및 절차 합리화에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실시되었다.

 

이를 위해 과세원칙과 조세의 기능’, ‘한국의 조세정책 및 전산화 시스템을 통한 효율적 세적관리등 효과적인 강의가 진행되었다. 또한 연수생들의 보다 심도 깊은 이해를 위해 국세청서울시청 조세과를 방문하였고, ‘포스코제철소와 같은 산업시찰도 동반하였다.

 

연수생들은 쿠르드 자치정부의 조세제도 개혁 및 공무원 역량강화를 위한 도전과제를 확인하고, 해결방안 및 전략 마련을 위해 심도 있는 토의를 진행하였다. 한국 전문가로 참여한 KDS 박경배 부원장과 조세재정연구원 김재진 부원장은 오랜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현실적인 정책제언 및 피드백을 제공하였다. 이를 바탕으로 Action Plan을 수립한 연수생들은 귀국 후 Action Plan

실행 및 점검, 후속 연수를 위한 사전 대비 등을 약속하였다.

 

이전글 [사업활동] 아프가니스탄 외교인력 역량강화 1차년도 연수
다음글 [사업활동] 니카라과 ICT 기반 중등교사 역량강화 사업 현지 교사연수센터 개원식 및 현지연수 모니터링